본문 바로가기
리뷰+쇼핑 정보/리뷰+쇼핑 정보

윈도우 10 정품 뭘 사야하지?_FPP/COEM/GGWA 란~!!

by 도리군 2021. 2. 11.
반응형

윈도우 10 정품 뭘 사야하지?

윈도우10 정품 사려니깐 도무지 생소한 말들이 똭~

 

윈도우10 정품을 구매하려고 생각중인 분들이 가장 먼저 맞딱뜨리는 것이 바로 버전인데요. 

윈도우10 HOME을 사야하는지 PRO를 사야할지 고민되실 터인데요. 각 버전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0 HOME / PRO??

특히 처음으로 본인이 직접 윈도우를 설치하시는 분들이라면, 윈도우 10 HOME 을 살 것인가 PRO를 살 것인가부터 고민하시게 될 터인데요. 각각 버전에 대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 게임 구동에 있어서의 편의성 때문에 윈도우 7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실 터인데요. 윈도우 7에 대한 지원 서비스는 종료됐으므로 여기선 다루지 않겠습니다.

 

윈도우 10만 설명하자면, 개인용은 그냥 HOME을 사용하시면 되구요. 저처럼 회사 업무용 컴퓨터에 설치하실 분들은 윈도우10 PRO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과거 윈도우 XP 시절에는 프린터 공유나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서의 지원 등의 이유로 기업체가 아님에도 PRO를 사용하곤 했는데, 윈도우 10은 HOME 버전을 설치해도 가정집에서나 공부방, 소모임 공간 등에서의 프린터 공유 같은건 얼마든지 가능하니 굳이 윈도우 10을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즉, 일반 가정이나 비영리 소모임 등의 환경에서는 윈도우 10 HOME 버전,

일반 기업체나 소규모 자영업체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곳에서는 윈도우 10 PRO  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영세 사업장에서는 PRO의 빗라커나 도메인 등을 이용할 일이 없겠지만,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는 한 PRO를 설치하셔야 후한이 없습니다. 

 

 

윈도우10 FPP/COEM/GGWA 란~!!

윈도우10정품 구매하러 사이트에 방문하면 어떤 라이선스를 구매할지를 몰라 난관에 봉착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간단하게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0 처음사용자용-FPP(Full Pakaged Product)

PC를 부품들을 별도 구매해서 조립하셨다? 혹은 추후에 컴퓨터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 있다?

 

그러면 그냥 FPP를 사십시오. 컴퓨터를 조립하셨다는 것은 추후 CPU/메인보드도 업글하실 수도 있다는 것으로 이해되는 바, 메인보드 교체나 업글시 윈도우10을 또 구매하셔야 합니다. (COEM/GGWA는 라이센스가 최초 설치된 메인보드에 귀속되므로 메인보드 바꾸면 COEM 윈도우10은 사용못해요)

윈도우10 FPP는 영구히 한 대의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지난 버전인 윈도우 XP,  윈도우7에서 경험했듯이 상위버전이 출시되면, 구매한 라이센스로 새로운 윈도우로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윈도우10 이후 버전이 과연 언제 출시되려나? @.@)

 

불법 복제한 윈도우 10을 정품화하고 싶다? 그럴 경우에도 FPP 구매!

불법 윈도우 10을 사용중인데 정품화 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FPP를 구매하면 앞서 말씀 드린 이유(영구적인 라이센스) + 현재 설치된 윈도우를 포맷하지 않고도 정품화가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듯이. 이전에 윈도우가 설치된 PC의 경우, FPP를 구매했을때 오는 윈도우10 USB 안에 있는 setup 파일을 클릭하면, 현재 환경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윈도우 파일만 대체하여 정품화가 가능합니다. 물론, 포맷하고 재설치하는 것도 자유롭구요.

 

COEM(Comecial OEM):::DSP는 뭐지?

 

OEM은 많이 들어보셨죠? 위탁생산을 의미하는 OEM이 윈도우10에도 있는데요. OEM은 삼성PC, 엘지PC 등과 같이 업체에서 PC를 제조할 때 PC에 윈도우 10을 설치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즉 완제품 PC에 들어있는 윈도우 라이센스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COEM은 소규모 PC 제작 업체가 판매하는 조립 PC에 윈도우 라이센스를 설치하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OEM과 COEM은 DSP(Delivery Service Pakage) 방식으로 라이센스가 메인보드에 귀속됩니다. DSP 윈도우 10은 설치하고 나서, 하드 디스크나 비디오 카드(VGA)등의 부품 업그레이드 후에는 사용 가능하지만, 메인보드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교체한 경우, 해당 윈도우10 라이센스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GGWA(Get Genuine Windows Agreement) 라이센스

GGWA의 경우는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일반인들에게 해당 사항이 없는 라이센스다. PC방이나 숙박업을 하는 곳에서 불법으로 설치한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1회에 한하여 정품화해주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즉, 다수의 PC를 이용하는 영업장에 볼륨 라이센스를 부여하여 많은 PC를 정품화할 수 있게 되는 것! 

GGWA 역시 이를 통해 윈도우10 정품인증을 했을 때, 라이센스가 메인보드에 귀속되므로, 메인보드 교체 및 업그레이드가 불가하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윈도우10 FPP/COEM/GGWA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난 앞으로 메인보드 업그레이드 할 일이 없어~' 하시는 분은 몰라도, 앞으로 쭈욱 오래오래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싶다 혹은 메인보드가 언제 뻑날지 걱정되고, CPUㅣ/메인보드 등 PC 업그레이드를 하는 사람이시라면 윈도우10 처음사용자용 FPP를 구매하시는 것이 현명하리라 생각는다.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10 Home, 1개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10 Pro 처음사용자용 한글 윈도우10

윈도우10 정품 가격은 할인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격은 항상 달라지게 마련이고, 소셜 커머스 사이트 등에서 쿠폰이나 포인트를 통해서 구매하면 추가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여기저기 잘 비교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사족)

예전 글들 싹 다 지우고, 블로그 다시 시작했는데, 스킨에 글 쓰기 방법이 여전히 낯설다.  ㅜㅜ

글씨가 너무 작고, 자간 도 조절하고 싶은데, HTML 들어가서 하는 수 밖에 없는건가 모르것다. 이런 쪽엔 지식이 전무한지라 ...어쨌든...어떻게든 글쓰기 인터페이스를 조절하거나 익숙해지거나 해야겠다. 이만 총총.

 

반응형

댓글